학교 교무실·행정실 업무 분담 문제를 두고 교원과 공무원 간 갈등이 일고 있다. 정부 차원의 업무진단과 인력·업무 재구조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교조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원업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교사는 학생 수업뿐만 아니라 채용이나 학교회계·시설관리 행정업무 등을 도맡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돌봄·방과후 학교와 교복공동구매·교육회복사업 등과 관련한 업무부담도 늘고 있다. 전교조는 “교사는 교육과정 편성, 교육활동과 관련한 상담과 생활교육, 연구·연수 직무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이 같은 교직원 임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자고 제안했다. 교사 3만여명의 서명을 교육부에 전달했다.

그런데 교원 행정업무가 줄어들면 행정실 공무원 업무가 늘어난다. 최근 경기도교육청은 교원이 하고 있던 20여개 행정업무를 행정실로 이관하기로 했다. 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 관계자는 “행정실 업무 총량에 대한 분석 없이 교원업무 경감만을 목적으로 업무 이관을 결정했다”며 “시간외근무를 해도 기존 업무조차 소화하지 못하는 행정실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현장 반발이 크다”고 말했다. 본부는 24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전교조와 공무원노조는 이 문제가 두 직종 간 갈등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협력방안을 찾기로 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잘못된 관행 개선을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노동자 간 갈등이 없도록 국가와 교육청은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정확한 실태진단을 통해 인력충원과 업무조정 등을 추진해야 한다”며 “민주노총 내에서라도 공무직·교원·공무원이 대화를 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