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근무제 관련 정부가 단독입법 추진하는데 있어 시간이 좀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노사정위는 20일 오전 공익위원이 참여하는 확대운영위를 개최, 애초 그동안의 논의를 정리할 것이란 전망을 깨고, 논의경과를 보고하고 노사를 설득하는데 주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는 정부가 정부입법 방침의 공식화에 앞서 노사정위에서 그동안의 논의를 정리하고 넘겨주길 희망해왔지만, 최근 여론을 감안해 정부입법을 급하게 서두르는 것보다는 '노사합의'를 좀더 중시하겠다는 의지로 읽히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장영철 위원장은 "19일 대통령에게는 그동안의 경과만 보고했을 뿐 정부입법 추진일정 등을 포함하지는 않았다"며 "현재 정부안은 마련되지 않았으며, 노사정위에서 계속 합의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날 참가 공익위원들도 "공익위원들이 직접 산별대표자들을 설득할 필요도 있다"며 노사합의를 위해 노력을 좀더 기울이기로 했다.

이같이 정부 단독입법 추진속도가 한템포 늦춰진 것은 정치권, 언론에서 '노사합의'에 좀더 무게를 둘 것을 주문하고 있기 때문. 한나라당은 19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노사합의를 도외시하고 주5일근무제 입법을 강행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노사합의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주요 일간지들도 20일 사설을 통해 일제히 "주5일근무제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기조로 여론을 주도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장영철 위원장은 이날 "아직은 (주5일근무제 논의를)정리할 타이밍이 아니"라며 "합의가 안되면 국회통과가 어렵다는 측면에서 한번 더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혀, 정부입법 추진을 공식화하기에는 좀더 시간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장 위원장은 노사정 고위급회담을 다시한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로서 노사간 입장차가 커 합의가능성이 불투명한 가운데 시간을 마냥 늦출 수는 없다는 점에서, 정부와 노사정위가 각각 어떤 처리 방식을 채택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