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대부분이 현정부의 노동정책을 신임하지 않으며 노동법이 개악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민주노총(위원장 직무대행 허영구)은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1월26일부터 12월14일까지 실시한 노동정책 불신임과 총력투쟁에 대한 전조합원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투표에는 전체 1,295개 노조 58만883명 중 810개 노조(63%) 30만8,575명의 조합원(53%)이 참여했으며 투표자의 88%인 27만1,232명이 현정부 노동정책을 불신임했다. 또한 투표자의 79%인 24만2,568명이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해 노동법이 개악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 돌입에 대해 찬성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결과로 정부의 노동정책이 당사자인 노동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전환되기를 바란다"며 "주5일 근무제 도입과정에서 단계별 도입, 탄력근로제 확대, 휴일휴가 대폭 축소 등 노동법 개악조항을 철회하고 중소영세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의 희생없는 전면적인 주5일 근무제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단병호 위원장을 비롯, 현재 구속돼 있는 노동자 46명의 즉각적인 석방과 정리해고, 민영화 등 신주유주의 구조조정 중단 등도 촉구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주5일 근무제에 대한 정부의 단독입법추진 움직임과 관련 "정부와 올바른 주5일근무제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며 정부와 민주노총간의 노정교섭을 공식 요청했다. 또한 이같은 요구들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곧바로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중앙위원회를 통해 총력투쟁 계획과 일정을 세우고 전조직을 비상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한편 기자회견에 이어 민주노총은 정오부터 여의도 노사정위원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 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집회 후 전경련 회관 앞까지 행진하고 휴일축소,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5일제에 대한 재계의 입장에 항의했다.

▶ 기자회견문 보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