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2월 임시국회 통과를 목표로 주5일근무제 관련 정부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국회에서의 처리 여부를 놓고 서로 다른 정치적 계산을 하고 있어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여야는 주5일근무제 관련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노사합의를 이루지 못한 법안이라는 면에서는 그 통과 가능성을 어둡게 보고 있는 것이 현실.

국회 환노위 한나라당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은 주5일근무제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안에 대해 노사 모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동적'인 입장을 보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기정권을 바라보는 야당의 입장에서 현정권에 당장 치적이 될 수 있는 주5일근무 법안을 쉽게 통과시킬 수는 없을 것이란 설명. 이 관계자는 "노사합의가 되지 못한 짐을 한나라당이 지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오랫동안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민주당의 입장은 더욱 곤혹스러운 상태. 국회환노위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노사합의가 안된 상태에서 올라온 법안을 덥석 받기도 어렵고, 정부안도 매우 불완전한 편"이라며 "그러나 그동안 정부여당이 추진해왔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정부안을 놓고 최대한 합의선을 찾도록 수정을 가하려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법안 통과여부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이 쉽게 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당장 2월 임시국회 통과 가능성을 어렵게 내다보기도 했다.

한편 이같이 정부입법 추진을 앞두고, 노사정위는 조만간 공익위원을 대상으로 한 확대운영위를 개최해 그동안의 논의를 정리하는 형식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