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관계자는 19일 “현재 연내 타결을 위해 제너럴모터스(GM)와 대우차 실무팀이 노력하고 있지만 본계약 체결의 필수조건인 노조와의 단체협상이 해결되지 않았으며, 향후 부평공장 인수를 위한 구체적인 조건도 아직 협의조차 안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양해각서(MOU) 체결당시 본계약 체결시한을 120일로 잡아둔 만큼, 1월 20일까지 본계약 체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기간 연장이나 새로운 MOU를 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조는 고용승계 및 정리해고자 복직, 부평공장 인수 등을 주장하며 올 여름 회사 측과 체결한 단체협약 개정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주 정건용 산업은행 총재는 대우차 노사가 5년 간 고용을 보장한 현재의 단체협약을 개정하지 않는다면 GM과의 본계약이 깨질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또 당초 이달 15일까지 본계약 체결을 주장했던 GM 측도 릭 왜고너 사장이 “법률적인 검토와 함께 해외 생산 및 판매망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태도로 돌아섰다.
특히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는 노조문제로 인해 대우차 매각작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도 현지 분석가의 말을 인용해 GM이 대우차를 인수하기보다는 미국 내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편이 유리하다며 매각 결렬 가능성까지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채권단 측은 “연내 본계약 체결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GM이 본사의 핵심인물인 닉 레일리 부사장을 대우차 인수팀에 최근 새로 배치한 점으로 볼 때 GM이 본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가능성은 극히 작다”며 매각 결렬 가능성을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