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전환을 대비하는 정부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13일 출범했다.

지원위는 민관합동기구로 경제·사회문화·방역의료 등 분야별 전문가와 관계부처 장관 등 40명으로 구성됐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자문위는 일상회복을 위한 정책 전반을 자문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달 안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다음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뒤에도 전체회의를 월 1회 이상, 분야별 분과위원회는 월 2회 이상 개최할 예정이다.

김부겸 총리는 “방역조치를 완화하면서도 빈틈을 메우고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며 “다중이용시설 등에는 혹시 모를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백신패스’ 같은 방역관리 방법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신패스란 백신접종 완료자에 한해 다중이용시설 이용 등을 확대하는 조치다. 이날 기준 전 국민 78.1%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60.8%는 2차 접종을 완료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도 위드코로나TF 회의를 열었다. ‘백신패스’에 대한 구체적 방안 등이 논의됐다. 단장을 맡은 김성환 의원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어려움이 크고 국민적 피로감도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이를 감안해 사적모임 확대, 이른바 ‘한시적 백신패스 제도 도입’을 정부에 건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식당·카페 등 영업을 밤 10시에서 12시까지 늘리되 백신 접종자만 예외적으로 이용하게 하고, 종교시설·실내 문화체육시설 등도 마스크 착용을 전제로 백신 접종 완료자의 참여 인원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