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소기업들의 주5일제 도입 반대 움직임 등과 관련 민주노총이 18일 정오 전경련 앞에서 집회를 갖고 중소영세 노동자와 비정규직의 희생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주5일 근무제는 즉각적이고 전면적이며 동시적으로 도입돼야 한다"며 단계별 도입, 탄력적 근로제 도입, 휴일휴가 축소 등 최근 논의흐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정부에 중소기업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경제계에 △ 중소영세 비정규직 희생 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 △ 재벌 본사 등에 대한 집회시위 금지 법개정 추진 철회 △ 항공사 필수공익사업장 지정 추진 철회 등을 촉구하고 경제5단체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항의서한에서 "최근 경제5단체가 집시법 개정과 필수공익사업장 확대를 주5일 근무제 실시와 연계시켜 요구하고 있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에 대한 철회와 조건없는 주5일 근무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지금까지 실시한 현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불신임과 총력투쟁여부를 묻는 조합원 투표 결과를 19일 공개하고 정오에는 노사정위원회 앞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 중소기업회관에서는 중소기업 사용자들이 모여 주5일 근무 반대 결의대회를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