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9일 열리는 일자리위원회에 불참한다. 위원회와 정부 주도의 일방적 의사진행에 항의하는 차원이다.

8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김동명 위원장은 9일 열리는 21차 일자리위를 보이콧한다. 일자리위는 이날 국민 평생직업능력개발 지원방안과 중소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일자리위의 일방적 운영방식에 대해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한다”고 불참 사유를 밝혔다.

지난 6월 일자리위는 온라인 거래 확산과 같은 유통산업 변화에 따른 고용충격 완화 방안을 찾기 위해 유통산업TF를 구성해 사회적 대화를 하겠다고 제안했다. 당시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플랫폼노동 등 장기 논의가 필요한 현안이 많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임시기구인 일자리위에서 다루기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서다. 하지만 일자리위는 지난달 13일 TF를 발족했다.

숨겨진 이유도 있다. 일자리위는 양대 노총 위원장이 참여하는 기구라는 상징성이 있다. 양 위원장이 구속된 상태에서 김동명 위원장 홀로 참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류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총연맹 사무실에 경찰을 투입해 위원장을 강제구인한 것에 항의표시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내부 회의에서 제출됐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