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위원장 최승묵)는 우정사업본부가 노사합의를 파기하고 일방적으로 인력을 감축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민주우체국본부는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집배업무강도시스템 활용과 인력구조 조정 행위 전반에 대한 위법성을 확인해 달라는 취지로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은 우편물 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집배원 1인당 적정 업무량을 산정한다. 예컨대 편지 한 통을 배달하는 데 2.1초, 소포 처리에는 30.7초가 걸린다고 보고 업무량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일을 초 단위로 쪼개는 이 같은 시스템이 집배원 과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민주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가 2018년 감사원 지적에 따라 지난해 7월 노사가 폐지하기로 합의한 집배업무강도시스템을 바탕으로 지방우정청별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우체국본부에 따르면 경북지방우정청은 결원 72명을 1년 동안 방치하다 정원 48명을 감축했다. 전남지방우정청의 경우 ‘집배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내세워 일방적인 감원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최승묵 위원장은 “지난여름 폭염을 견디며 우편 서비스를 책임지기 위해 초고강도 노동을 했다”며 “인원을 보강하기는커녕 집배원 정원을 줄이는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공분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는 인력이 부족해 추석이 얼마나 두려운 시기가 될지 우려하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와 지방우정청들은 정원 회수와 인력감축, 일방적인 업무 재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