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리운전노조

대리운전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생계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긴급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리운전노조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운전 노동자 16만3천여명 중 4만~5만명이 서울에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서울시는 대리운전 노동자에 대한 실질적 지원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5차 긴급재난지원 대상에서 배제돼 정부와 국회가 외면하는 상황에서 서울시마저 외면하면 대리운전 노동자들은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호소했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서울특별시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해당 조례 5조에는 “시장은 재난 발생에 따른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노조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6월 ‘필수노동자를 위한 맞춤형 그물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대리운전 노동자가 위기에 처한 지금 제대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직후 시의회에 조례 이행 차원에서 생계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울산시는 3차 추경을 통해 ‘울산형 코로나19 민생 위기극복 맞춤형 지원’으로 대리운전 노동자에게 고용안전재난지원금을 50만원씩 800명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노조는 “타 지자체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정책조차도 시행되지 못하고 있기에 현장의 대리운전노동자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대리운전 노동자들이 재난으로 닥친 절박한 생계 위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즉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