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련과 금융노조는 14일 오전 각각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해 임원선거와 관련한 논란을 일단락지었다.

금융노련은 중앙위에서 결의한 '연맹존속 1년 연기'에 대해 참석대의원 125명중 108명의 찬성으로 통과시켰으며, 금융노조도 지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부결됐던 '직선제 규약개정안'에 대해 참석대의원 168명중 128명이 찬성해 직선제를 선거방식으로 결정했다.

김기준 위원장 직무대행은 "1년 이내에 모든 조직들이 산별가입을 해 산별노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대의원들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금융노련과 금융노조는 내년 1월 각각 대의원대회와 조합원 총회를 통해 임원선거를 실시한다. 금융노조는 임원선출 후 첫 번째 정기대의원대회는 2중간선제에 의해 선출된 대의원의 자격을 유지하고, 1년간 대의원 직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위원장 선거방안 논란을 매듭짓긴 했으나, 위원장 선거방안 논란이 2중 간선에 의한 대의원이 위법하다는 이유로 시작된 만큼 대의원 직선제 추진도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직선제를 반대하던 일부 지부들도 이날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조직적 반대움직임을 보이지는 않았다.

금융노조는 조합원 6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직선제를 처음으로 실시하게 돼 선거비용의 과다, 선거관리의 어려움 등의 과제가 남아 있으나, 이날 중앙위를 연이어 개최해 선거공영제, 선관위 등 선거규정 개정까지 마무리함으로써 직선제 기틀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