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단체연합 혁신위원회가 29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혁신안을 발표했다.

여성연합에 따르면 혁신위는 지난 3월 첫 회의를 시작해 5개월간 논의를 거쳐 이번 혁신안을 마련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7월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지원 과정에서 발생한 상임대표의 ‘유출사건’으로 지난 1월 혁신위를 구성했다. 내외부 위원 18명이 참여했다.

혁신위는 먼저 ‘유출사건’을 ‘김영순 여성연합 대표-남인순 국회의원(전 여성연합 대표) 성폭력 피해자 지원정보 유출사건’으로 명명했다. 또 이 사건으로 고통을 겪었을 피해자와 피해자지원단체, 함께 연대한 여성운동가에 대한 사과가 제출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혁신위는 사과문에서 “피해자가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접수한 지 1년이 지났다”며 “반성폭력 운동 과정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유출사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피해자에게 큰 고통을 드린 것에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여성단체로서의 책무성과 원칙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겠다”며 “지속가능한 젠더정의 실현이라는 시대적 사명에 부합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여성운동 이론과 방법론 혁신 △정치세력화 운동 혁신 △여성운동가 책무성 강화 △의사결정구조 혁신 △소통구조 혁신 △활동가 중심 조직으로의 혁신 등 10개 혁신과제를 골자로 한 혁신안을 제시했다. 혁신위는 “혁신은 연합운동 조직으로서의 조직적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존의 운동문화를 점검하고 연합운동 의미와 역할을 담아 낼 수 있는 조직구조 변화를 통해 이룰 수 있다고 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