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4월27일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이 만났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올해로 68주년을 맞는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인 27일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시계가 다시 돌아가기 시작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남과 북은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됐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해 6월9일 일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끊은 지 413일 만이다.

박 수석은 “남북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간 관계회복 문제를 소통해 왔다”며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북측도 이 같은 입장을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통신연락선들의 복원은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는 일제히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핫라인 연결을 넘어 남북회담이 성사되고, 마침내 대립의 역사가 마침표를 찍는 날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도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통신연락선 복원이 남북 간 대화 재개와 신뢰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재임 중 또 다른 기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통신연락선 복원으로 마지막 남북정상회담을 비롯한 남북과 북미 간 대화 재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의 서면 질의응답에서 “남북정상 간 대면접촉, 화상회담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답했다.

걸림돌도 만만치 않다. 다음달에 한미연합훈련이 예정돼 있다. 민주노총은 논평에서 “무엇보다 남북 간 신뢰회복을 쌓아 가고 본격적인 대화를 잇기 위해서는 한미연합훈련 중단 선언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7대 종교와 국내외 43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한반도종전 평화캠페인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3년 정전협정 체결 70년이 되기 전에 이 전쟁을 끝내자”며 “남북미 모두 어렵게 맺은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판문점회담일인 지난 4월27일 부산역을 출발해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인 이날 임진각에 도착할 예정이던 남북철도잇기 한반도평화대행진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격상에 따라 지난 26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일시 멈춘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