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이 올해 안에 미국 제너럴모터스(지엠)와 맺으려던 대우자동차 매각 본계약이 내년으로 넘어갈 전망이다.

산업은행 정건용 총재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우차 노사가 벌이고 있는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본계약을 연내 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정 총재는 “임금·단체 협상 타결은 지엠쪽에서 밝힌 매각의 전제조건이기 때문에, 이것이 원만히 풀리지 않으면 매각 자체가 무산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채권단과 지엠은 지난 9월 매각 양해각서를 맺고 이달 15일까지 본계약을 체결하는 전제로, 대우차 임금·단체협약 중 △ 직원 전·출입 때 노사 합의 △ 5년간 고용보장 등의 조항을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대우차 노사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정 총재는 3일째 계속되고 있는 대우차 협력업체들의 부품공급 중단 사태와 관련해 “협력업체들이 상거래채권 1조5천억원 지급을 매각 본계약에 포함시키라는 요구는 지난해 12월 말 채권정리계획에 따라 채권단이 총 상거래채권의 40%인 7천여억원을 협력업체에 지급함으로써 이미 끝난 사안”이라며 “설사 매각이 무산되더라도 타협은 없다”고 말했다. 정 총재는 “(채권단이 협력업체에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은) 채권 정리계획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재는 또 협력업체들의 1223억원 대출 요구에 대해서는 “대우차에 돈을 대출해주면 대우차가 이를 협력업체에 배분하는 형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