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대형유통매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코로나19 방역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대백화점 집단감염 사태 이후에도 추가 방역조치가 미흡해 방문객 인원제한이나 출입명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비스연맹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 확진자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다중이용시설에 추가 방역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 방역수칙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은 1·2·3그룹, 세 개로 나눠 단계별로 운영이 제한된다. 그런데 3그룹 시설 가운데 상점·마트·백화점은 판촉용 시음·시식 등이 금지될 뿐 시설 면적당 인원수 제한 규정이 없다.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에도 ‘오후 10시 이후 운영 제한’이 추가되는 게 전부다. 같은 3그룹인 놀이공원·워터파크는 2단계부터 입장인원이 제한된다. 현 4단계에선 각각 수용인원의 50%, 30%만 받을 수 있다.

대형유통매장은 출입명부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출입구가 여러 곳이고 유동인구가 많아 출입관리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한 뒤 역학조사 한계 등 문제가 제기됐다. 해당 점포는 QR코드와 안심콜로 방문객 출입을 관리하는 방식을 시범 도입했다.

연맹은 기자회견 이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면적당 출입인원 제한 △방문객 출입관리 △직원 휴게공간 마련 △확진자 발생시 협력업체 고지의무 이행점검 강화 △협력업체 노동자 코로나19 검사시 유급휴가 보장 등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한편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백화점 집단감염을 계기로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해 대규모 추가 확산 차단과 국민 안전을 위해 대규모점포의 출입명부 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시범 적용 중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상황을 토대로 적용대상과 방법 등 구체적인 방역수칙을 다음주 중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