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대한조선 기숙사에서 특수도장 업무를 수행하던 노동자 강아무개씨가 사망한 채 발견됐는데요. 과로사 의혹은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21일 오전 전남 해남군 대한조선㈜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 고인은 대한조선 사내하청인 ㈜대아정공의 물량팀 소속 사내하청 노동자로 일해 왔는데요. 강씨가 평소 다른 노동자보다 많은 물량을 처리해 왔다는 동료의 증언과 사망 이틀 전 몸이 좋지 않아 조퇴한 사실을 비춰 볼때 유가족과 노동계는 고인이 과로사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런데 노동계와 유가족은 사고 진상규명을 밝히지 못 할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목포지청과 해남경찰서에 이날 조사 동행을 요청했다가 거부당했고, 강씨는 부검도 없이 장례를 치렀기 때문인데요.

- 지부는 “현장 조사 과정에서 유족 참여를 거부한 행정당국과 대한조선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앞서 대한조선은 고인이 사망하기 전 이미 퇴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재용 없는 대한민국은 꿈도 못 꾸나”

-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15 광복절을 맞아 가석방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 반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가 최근 전국 교정시설로부터 8·15 광복절 가석방 예비심사 대상자 명단을 받았는데, 이 부회장이 포함됐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오후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찾은 자리에서 “이 부회장이 8월이면 형기의 60%를 마쳐 가석방 대상이 될 수 있다”며 “반도체 산업의 요구, 국민 정서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확고한 원칙을 세우고 때로는 국민을 설득해야 할 정부와 집권·여당이 오히려 여론 눈치 봐가며 재벌 총수 구하기에 혈안인 모습을 보며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 이어 심 의원은 “이재용 없는 대한민국은 꿈도 못 꾸는 나라냐, 위법한 재벌 총수 없이는 돌아가지 않는 경제냐”며 “이재용씨 가석방 외압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성명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탈세 횡령 마약사범 이재용을 사면하거나 가석방할 어떠한 권한도 없다”며 “정부의 이재용에 대한 사면, 가석방 조치는 탈세 공모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부동산 전수조사 거부한 서울시의원 명단 보세요”

- 상반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됐는데요.

-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이 지난 3월 “서울시의원과 구청장 모두를 대상으로 부동산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자신과 가족에 대한 부동산조사의뢰서를 제출했습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를 포함해 50여개 사회단체가 참여한 ‘코로나 너머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너머서울)’은 이달 초 서울시의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제안하는 정책질의서를 보냈는데요. 21일 이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 너머서울은 서울시의원 110명에게 △부동산거래내역 전수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본인과 가족의 개인정보·금융정보제공동의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하는 것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물었는데요. 14명만이 동의한다고 답했고, 96명의 시의원이 답변을 거부했다고 하네요.

- 정의당 서울시당은 홈페이지에 이날 공개를 거부한 의원 명단을 공개했는데요. 여미애 대변인은 “지난 3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부동산 전수조사 결의문을 채택했지만 이번 조사에서 동의를 표한 것은 단 13명뿐이었다”며 “지금이라도 공직윤리기강을 바로잡고,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부동산 조사에 성실히 응답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