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산업계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세제 지원연장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차량으로 기존 내연기관차 보다 탄소 절감에 효과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4일 오후 화상회의로 연 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혜택 연장을 주장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강경성 산자부 산업정책실장와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 현대자동차·한국지엠·르노삼성자동차·쌍용자동차 관계자, 업계 전문가가 참여했다.

현재 소비자가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면 개별소비세와 취득세가 각각 최대 100만원, 40만원 감면된다. 친환경차라는 이유다. 해당 혜택은 올해 종료한다. 정부는 개별소비세 감면 기간 연장 계획을 밝혔지만, 취득세는 감면 기간 연장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노동계도 감면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노총 금속노련, 한국자동차산업협회·한국자동산업협동조합은 지난 12일 국회에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세제 지원 연장·확대를 포함해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한 금융 지원 등을 요구했다.

협의회에서는 2050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해 무공해차량 보급·탄소중립연료 개발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탄소중립연료란 수소에 이산화탄소·질소 등을 합성해 생산하는 친환경 연료다.

민경덕 서울대 교수는 “수송분야 탄소중립 수단으로 탄소중립연료가 수소차와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산자부는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자동차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