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승자투표권 온라인 발매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정이 비슷한 경마산업 종사자들의 불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 시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경마쪽만 온라인 마권 발매가 막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4일 경주마생산자협회와 마주협회·조교사협회·경마기수협회·마필관리사노조로 구성된 축산경마산업비상대책위원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경마산업 종사자의 생존권을 도외시하고 있다며 5일부터 정부세종청사 앞 천막농성 돌입을 예고했다.

앞서 국회는 5월 경륜과 경정의 온라인 승자투표권 온라인 발매 허용을 뼈대로 하는 경륜·경정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8월1일 시행한다.

그러나 온라인 마권 발매 허용을 뼈대로 하는 한국마사회법 4건은 국회 계류 중이다.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8월24일 발의한 개정안은 2차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됐지만 통과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3일 열린 농해수위 법안소위 공청회에서 정부가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것도 경마산업 관계자를 자극했다. 공청회에 출석한 박범수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마사회 내부의 여건과 온라인 경마에 대한 마사회 준비 상황을 검토한 결과 준비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며 “국민 합의가 중요한데 외부에서 바라보는 마사회 여건이 그렇게 좋지는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김우남 마사회장의 막말 파문도 온라인 마권 발매를 어렵게 하는 배경이다. 박범수 국장은 “마사회 내부 분열·갈등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내부 직원이 최고경영자와의 대화를 녹음해 외부에 공개했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경마를 도입했을 때 마사회가 충실히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정부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경마 미시행으로 마사회는 지난해 4천600억원가량 적자를 냈고 경마산업 전후방 사업장 2천500곳 종사자 2만4천명의 생존이 위협당하고 있다”며 “아무런 대안 없이 무조건 반대 입장만 고수하는 농식품부 장관은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농해수위는 21일 법안소위를 열고 한 차례 더 김승남 의원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만약 이날도 개정안이 법안소위를 통과하지 못하면 연내 입법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