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과 체결한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기한이 이달 말 종료된다. 대우조선 노동자들은 “인수계약 재연장 시도를 중단하고 대우조선 매각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2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와 경남도청, 거제시청 앞에서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세 번째 기한 연장을 불허하고 잘못된 재벌특혜 불공정 매각 철회와 함께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지회를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재벌특혜 대우조선매각 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2년 넘게 정리되지 못한 대우조선 매각 문제를 털어 내기 위해 또다시 기한을 연장한다면 결국 대우조선 매각이 현대중공업 재벌에 주는 특혜였음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라며 “이제라도 매각 자체를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청와대에 ‘불공정 특혜매각 반대’에 동의하는 거제시민 11만명의 서명지를 전달했다. 경남지역 18개 시·군 지자체장은 지난 21일 대우조선 매각 철회 및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 지연 등으로 인수합병이 늦어지자 산업은행과 체결한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기한을 지난해 9월30일에서 이달 30일로 두 번째 연장한 바 있다. EU의 기업결합 심사는 현재 중단된 상태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