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국무총리와 한국노총 지도부는 21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노총>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최저임금 인상과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는 정부 부처의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정권 말기라는 이유로 사회적 대화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다.

김 총리는 21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김 위원장과 강신표 수석부위원장·이동호 사무총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과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노총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노동자에 대한 정부 지원과 최저임금 인상, 건설노동자 적정임금제 도입, 사업이전 때 고용승계를 의무화하는 입법 등을 정부에 주문했다. 정부가 답보 중이거나 추진하지 않고 있는 노동현안과 정책이 적지 않은 탓에 요구안이 많았다.

경사노위에서 진행되는 사회적 대화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부 임기 말로 가면서 사회적 대화를 비토하는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행태가 노골화하고 있다”며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취지에 따른 교사·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문제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지만 담당 공무원의 불성실로 사회적 대화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면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최저임금 평균 인상률은 7.4%였고, 문재인 정부에서 이를 상회하기 위해서는 올해 최소 6.3%를 인상해야 한다”며 “사회적 대화의 역사적 대의를 거스르는 일부 부처의 행동을 단호하게 바로잡아 달라”고 요구했다. 김 총리는 김 위원장의 요청에 대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동호 사무총장은 “간담회에서 서로 간의 의사소통은 잘 됐고 김 총리도 한국노총의 요구에 공감했다”며 “국무총리의 발언이 공언에 그치지 않도록 노동부·경사노위 등 각 부처는 실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