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동기구(ILO)가 미얀마 군부정권의 ILO 총회 참석을 불허했다. 미얀마 군부는 국제보건기구(WHO)에 이어 ILO 참여까지 배제되면서 정권 정통성에 타격을 입게 됐다.

9일 ILO에 따르면 ILO는 최근 자격심사위원회를 열고 미얀마 군부와 군부 반대세력이 설립한 민족통합정부(NUG) 양쪽 모두를 미얀마 대표로 승인하지 않기로 했다.

ILO는 109차 총회 개회를 앞두고 각 회원국에서 대표단을 초청했다. 미얀마에서는 군부정권과 민족통합정부가 각각 대표단 파견 의사를 밝혔다. 두 곳이 미얀마를 대표하는 정부라고 주장하자 ILO 사무총국은 지난달 20일 이 문제를 자격심사위원회에 회부했다.

ILO에 따르면 심사위원회는 국제연합(UN)과 국제보건기구의 판단을 근거로 군부정권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았다.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월 내전을 방불케 하는 미얀마 문제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국제보건기구도 지난달 군부를 미얀마 정식 정부로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심사위는 보고서에서 “노조 조합원에 대한 체포와 협박·폭행뿐만 아니라 표현의 자유와 평화로운 집회의 자유를 축소하는 조치 또는 명령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의견이 있다”는 사건 경과도 적시했다. 심사위는 이에 따라 “미얀마 대표 문제에 대한 결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는 논의 결과를 ILO 총회에 제출했다.

한편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오후 화상으로 열린 ILO 총회 기조연설에서 “한국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고용 없는 회복, 불평등과 격차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모든 노동자가 일할 권리, 아프면 쉴 권리, 사회보장제도와 노동 안전·보건을 보편적 노동권으로써 보장받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반기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