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의료노조와의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의료노조와의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와 정의당이 공공의료 확충과 보건의료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코로나19 이후 의료체계 마련에 협력하기로 했다.

노조와 정의당은 26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정책간담회를 갖고 공공의료 강화 방안과 기후 위기, 정의로운 전환에 대해 논의했다. 나영명 노조 기획실장이 공공의료 확충과 보건의료인력 확충, 산별교섭 제도화 등을 뼈대로 한 9월 총파업 요구안과 총파업 계획을 설명했다. 김병권 정의정책연구소장이 기후 위기와 보건을 주제로 발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정부가 공공의료 확충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K방역은 보건의료노조와 의료종사자들 덕분에 가능했던 기적이었지만 기적이 계속될 순 없다”며 “기적에 취해 있지 말고 필수의료 체계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 대표는 “정의당이 요구한 지방의료원 확대나 전국 70개 중진료권에 필수공공기관 1개소 이상 설치 등 구체적 방안들도 이미 나와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는 2018년 공공보건의료 발전종합대책에서 전국을 70개 중진료권으로 구분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공공의료 확충은 정부 발표대로만 해도 되는데 실행이 없다”며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나 위원장은 “간호사 불법노동 문제를 해결하고,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와 주 4일제 시범도입 등을 요구하는 파업”이라며 “국민건강권 확보와 안전확보를 위한 파업에 정의당이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와 정의당은 국회 토론회를 공동 주최하고, 국정감사 대응과 대선 의제화에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