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공원형 아파트 택배차량 출입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대화한다.

24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전국연대노조 택배산업본부와 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는 26일 노정협의체 첫 회의를 열고 논의를 시작한다.

최근 서울 강동구의 한 공원형 아파트 입주자대표자회의가 택배차량의 지상출입을 금지하면서 택배노동자에게 저탑차량 배송을 강요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전국택배노조가 정부에 저탑차량 배송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면서 공원형 아파트 택배문제를 공론화했다. 저탑차량은 일반택배차보다 화물칸 높이가 낮아 택배노동자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노조와 통합물류협회·국토부·노동부가 노사정협의체를 꾸렸고, 지난 21일 본회의를 시작했다.

택배산업본부는 한때 노사정협의체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하다가 별도의 노정협의체를 만들기로 정부와 의견을 모았다. 본부는 노정협의체에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택배노동자 간 대화기구 설치를 의무로 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아파트 주민과 노조 내 택배노동자가 타협점을 찾은 사례를 통해 저탑차량 배송 문제 해결책을 찾는다. 택배차 측면이 개방돼 택배노동자가 차량 안에서 허리를 숙일 필요가 없는 저탑차량으로 개조하도록 지원하는 방법 등도 고려하고 있다.

강금선 한국노총 조직확대본부 실장은 “(저탑차량 배송을 금지하고) 택배차가 지상으로 다녀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한다”며 “아파트별로 지형이나 도로 상황이 달라 일괄적으로 법·제도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주민과 노동자 간 대화기구를 통해 배송대책을 모색하는 방안을 고려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