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방침에 따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소속 노조·연맹이 일자리위원회와 같은 다른 정부 기구 활용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20일 서비스연맹에 따르면 연맹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유통TF 구성을 일자리위에 정식 제안한다.

유통산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존 오프라인 중심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급격히 재편하고 있다. 문을 닫는 대형마트·백화점이 나오고 있는 데다가 무인계산대 확대 등 디지털기술 도입으로 일자리가 줄고 있다.

반면 온라인 플랫폼 기업은 덩치를 키우고 있다. 쿠팡은 물류산업 공룡으로 성장했지만 유통업등록도 하지 않은 기업이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특수고용직·비정규직·심야노동 일자리 등 질 나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연맹은 이 같은 유통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위 차원에서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경사노위 대신 일자리위를 활용해 노정교섭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마트산업노조는 대형마트 구조조정 문제 해법 마련을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주문하고 나섰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디지털기술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로 새로운 고용형태의 노동자가 유입되고 있고, 기존 노동자는 구조조정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대형마트의 디지털기술 도입과 공정한 산업전환을 위해 노동자들과 대화하고 요구를 수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맹 관계자는 “경사노위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자리위 등에서 급한 논의를 시작하는 게 좋겠다는 의미에서 TF 구성을 제안하려 한다”며 “면세사업장 고용불안 문제, 특별고용지원금 규모 확대 등 정부에게 대책 마련을 주문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