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총이 회원사에 올해 임금인상 최소화를 권고하는 지침을 내려보냈다. 실적 좋은 기업도 고정급 인상은 최소화하고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하라는 내용이다.

경총은 지난 7일 회원사를 대상으로 ‘2021 임금조정과 기업 임금 정책에 대한 경영계 권고’를 송부했다고 9일 밝혔다. 경총은 고임금 대기업의 경우 실적이 좋더라도 기본급과 같은 고정급 인상을 최소화하라고 요구했다. 대신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하라고 요청했다. 경총은 “대기업 고임금 근로자의 임금이 지나치게 오를 경우 중소기업과 취약계층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고,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경총은 “이미 임금 수준이 높고 지불 여력이 있는 기업에서 임금인상을 자제하고, 그 재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중소협력사를 위해 활용한다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성화와 사회통합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총은 이날 함께 배포한 ‘우리나라와 주요국 기업 규모별 임금수준 국제비교’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대기업(500명 이상) 월평균 임금 수준이 미국이나 일본·프랑스보다 13.5~48.6% 높다고 주장했다.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재가공해 우리나라 대기업 월평균 임금이 6천97달러(680여만원)인 반면 일본은 4천104달러, 미국은 5천31달러, 프랑스는 5천371달러라고 했다.

류기정 경총 전무는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노동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이미 높은 대기업 임금 수준을 더 높이는 것보다는 고용을 확대하고 직무·성과 중심 보상체계를 구축해 공정한 노동시장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고 판단해 올해 우리 기업들의 임금조정 및 임금정책 방향을 권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