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동 쪽방촌 주민과 10여개 사회단체가 함께하는 2021홈리스주거팀은 29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양동 쪽방촌 주민의 재정착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홈리스행동>

양동 쪽방촌(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일대) 재개발을 앞두고 쪽방 주민들과 홈리스 인권단체들이 본격적인 개발 계획에 앞서 정부가 공공임대주택 공급계획을 먼저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0여개 사회단체가 함께하는 2021홈리스주거팀은 29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서울시청에서는 서울시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 등이 모여 양동 쪽방촌 재개발 주민대책에 관해 논의했다. 양동 쪽방촌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시정비법)이 정의하는 ‘토지 등 소유자’(토지 또는 건축물 소유주)가 개발하겠다고 나서 민간개발 계획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공공주택사업이 확정된 서울 영등포·동자동과 달리 쪽방촌 세입자들이 집을 구하지 못한 채 쫓겨날 우려가 있다. 실제로 홈리스행동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9년까지 471명이던 양동 쪽방촌 주민은 지난해 12월 286명으로 줄었다. 개발계획을 추진하려는 건물주가 주민들에게 퇴거를 요구하거나 주민들 스스로가 철거를 우려해 쪽방촌을 떠난 탓이다.

양동 쪽방촌에 거주하는 강아무개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집주인이 올해 7월이나 12월에 나갈 것을 요구해 앞날이 캄캄하다”며 “집주인들은 주민을 내쫓는 데만 혈안이 돼 있다”고 호소했다.

홈리스단체들은 정부가 개발계획에 개입해 주민이 쪽방촌에 재정착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영등포구·LH공사·SH공사가 공동 시행하는 영등포 쪽방촌 공공개발사업은 철거 동안 쪽방 주민에게 임시 거주지를 마련하고 공사가 끝나면 영구임대주택을 제공한다. 양동 쪽방촌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한 동자동 쪽방촌도 공공개발이 예정돼 있다.

이원호 빈곤사회연대 집행위원장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 계획은 쪽방 주민들과 상생하는 선순환 개발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공공이 나서서 개발하든지 재개발 사업 시행인가 조건에 주민에게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계획을 포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