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경영이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한국경총에서도 ESG경영위원회가 출범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1회 ESG경영위원회에서 “ESG 이슈가 기업경영의 필수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며 “ESG 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한 반기업 정서를 해소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업 경영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SG경영위 1차 회의에는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과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을 비롯한 18개 그룹 사장단이 참여했다. 이들은 손경식 경총 회장을 ESG경영위원장으로 추대하고 기업의 환경·사회적 책임 준수와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체계 확립 등의 원칙을 담은 ‘ESG 자율경영 실천을 위한 공동선언’과 ‘위원회 운영규정’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공동선언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 자원 선순환 경제를 선도하고 윤리적인 경영체계 확립과 ESG 자율공시를 통해 이해관계자와 소통해 나가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총이 ESG경영위를 출범시킨 것은 정부의 ESG 공시 의무화 추진과 관련이 있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 공론화되는 ESG 평가지표 표준화 논의에 재계가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손 회장은 “ESG경영위는 초기 단계 ESG 경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기업이 주도하는 ESG 자율경영이 뿌리내리도록 관련 논의를 할 것”이라며 “국내 ESG 책임투자를 선도하며 적극적 주주활동을 강화하는 국민연금과도 정기적 소통채널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투자 대상 기업 대표로 구성된 ESG경영위가 직접 국민연금과 소통하면서 ESG 이슈 개선을 모색하고, 경영 불확실성도 함께 완화해 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