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소속 콜센터 노동자들이 15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콜센터 현장 전수조사와 특별근로감독 시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아프면 출근하지 마라고 하면서 응답률을 높이라고 하는 건 모순이 아닌가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매일 마스크를 쓰고 상담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품질평가를 시행하겠다고 합니다. 노조의 극심한 반대로 현재는 보류상태지만 언제든지 시행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조미선 공공연대노조 고용노동부본부 부본부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이 연 ‘고용노동부 긴급규탄 기자회견’에서다. 조씨를 비롯한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콜센터 노동자들은 언제든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터질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일하고 있지만, 노동부가 노동자들의 안전을 보호하지는 못할망정 실적경쟁으로 이들을 위험환경으로 내몰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동부 울산고객상담센터에서는 지난 5일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이날 현재 노동자와 가족 등 48명의 감염자가 확인됐다.

노동부는 콜센터용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비롯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응지침을 지난해 3월과 8월, 11월 세 차례에 걸쳐 발표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노동현장에서는 지침이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고, 콜센터 노동자들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프면 쉬라는 정부의 권고도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이고 재택근무는 보안이 요구되는 전산 문제로 거의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콜센터 대응 지침을 모든 사업장에서 의무 이행하도록 강제할 것 △집단감염 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할 것 △전체 콜센터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을 전수조사하고 개선대책을 수립할 것 △콜센터 성과실적제를 폐지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