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가 집단해고했던 청소노동자들과 복직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노노갈등을 유발하고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4일 오후 부산 사상구 신라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일반연맹 부산일반노조 신라대지회 소속 청소노동자 32명은 지난 2월22일부터 대학본부 총장실 앞에서 점거농성 중이다. 이날로 51일째다.

논란은 신라대가 지회 노동자들과 한 구두합의를 뒤집으면서 불거졌다. 김충석 신라대 총장은 지난달 25일 지회와 면담을 갖고 총장실 앞에서 농성 중인 노동자 모두를 직접고용하기로 약속했다. 정년은 65세, 복직 시점은 노동자들의 실업급여가 만료되는 9월 이전으로 하자는 구체적인 안도 제시했다.

그런데 수일 내로 합의서를 작성해 사태를 마무리하자던 대학쪽이 같은달 29일 약속을 번복하고 다른 안을 제시했다. 농성 중인 노동자 32명 중 절반인 16명과 해고를 받아들였던 부산지역비정규직일반노조 신라대지부 노동자 15명을 채용한다는 내용이다. 문창수 부산지역비정규직일반노조 위원장은 “2월 총장과 면담할 때 신라대의 어려움을 고려해 나가겠다고 했고, 신라대는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부르겠다고 약속했다”며 “청소노동자를 채용할 돈이 있으면 우리도 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라대지부는 지난 12일부터 신라대 앞에서 채용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배성민 부산일반노조 조직국장은 “신라대 인사가 용역업체와 접촉해 노동자 간 갈등을 조장해 직접고용이 아닌 용역업체를 통한 고용으로 가자고 제안했다”며 “용역업체에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라대가 노동자 간 갈등을 일으켜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신라대는 지난해 12월 청소용역업체에 올해 2월까지만 용역계약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용역업체는 지난 1월 청소노동자 51명에게 해고예고 통보를 했다. 36명은 신라대지회 소속, 14명은 신라대지부 소속이다. 지부는 신라대가 채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는 말을 듣고 해고를 받아들였다. 지회 소속 청소노동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농성을 시작했다.

신라대 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소로 지난 3월 무용·음악학과를 폐과하고, 중국어학과 등도 폐과를 고려하는 상황에서 (청소노동자) 구조조정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