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연대

세월호 참사 7주기가 다가왔다. 전국이 노란 리본으로 물들고 광장에서는 촛불이 다시 타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1일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이날 전남 진도 앞바다 참사해역에서 진행하려던 선상추모식을 취소했다. 선상추모식을 진행할 선박으로 해경이 3009함을 내놨기 때문이다. 3009함은 2014년 참사 당시 구조 현장 지휘함이었다. 함정에 헬기가 있었지만 당시 구조된 단원고 2학년 임경빈군을 이송하지 않고 해경 고위 간부들을 태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3009함 전 함장은 참사 당시 사건보고 과정에서 허위문서를 작성한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지난 2월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가족협의회는 “참사 당시 지휘함이라는 이유로 구급환자를 태우지 않고 해경 지휘부를 태웠던 배를 타고 추모식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선상 추모식을 취소하고 바다에서 건져진 세월호가 거치돼 있는 목포신항을 찾아 녹슨 선체 앞에서 묵념과 헌화만 진행했다.

지난 10일 오후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등은 광화문을 비롯한 서울시내 곳곳에서 촛불 피케팅을 했다. ‘다시 촛불’ ‘다시 세월호’라고 쓴 팻말을 든 참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4·16연대는 7주기 슬로건으로 참사 피해자를 기리는 ‘기억’, 생명존중·안전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 진상규명에 성역을 두지 않는 ‘책임’ 을 선정하고 4월 한 달간 전국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에서 기억행동을 펼친다.

세월호 참사 당일인 16일에는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기억·책임·약속’을 주제로 ‘7주기 기억식’과 ‘4·16생명안전공원 선포식’이 열린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촛불 혁명으로 정권이 바뀌어도 제자리걸음이다. 올해 2월 서울중앙지법은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 업무를 소홀히 해 304명의 희생자를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 지휘부 8명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올해 초 검찰 특별수사단은 고 임경빈군 구조 지연 의혹에 대한 무혐의 처분을 비롯해 17건의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을 수사해 단 2건만 기소했다.

유경근 4·16연대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22일 열린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과 약속의 달’ 선포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책임을 다하기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세월호 참사를 극복하지 않고는 우리 사회는 단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4·16연대는 △특검 도입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권한 강화 △4·16생명안전공원 등 기억사업 공론화 △목포에 있는 세월호 선체 보존 계획의 구체화 △팽목항·서울·제주 기억관 건설 및 정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