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소수 정당 후보를 언급한 보도는 늘었지만 정책 보도의 대부분은 여전히 부동산·개발에 치우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노조를 포함한 18개 단체가 참여하는 2021 서울·부산시장보궐선거미디어감시연대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모니터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6개 일간지와 2개 경제지 지면 기사,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4사의 저녁 종합뉴스 보도를 분석했다.

전체 보도 3천363건 중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관한 보도는 472건이었다. 이중 후보의 정책이나 공약을 언급한 보도는 161건(34%)에 불과했다. 3월 4주차(116건·27%)에 비해 정책과 공약에 관한 보도 비중이 상승했다. 선거운동 막판에 진행된 토론회와 선거유세 현장에서 후보자들이 정책을 집중 언급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 일주일 전에도 정책·공약 보도 비중이 34% 수준이라는 점은 선거보도 질이 크게 향상됐다고 보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미디어감시연대가 처음 분석을 시작한 2월 4주차와 3월 첫째주에 36%를 기록한 공약 보도 비중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 시작부터 끝까지 유권자는 정책과 공약에 쉽게 접근하지 못했고, 필요한 보도를 찾아서 봐야 했다”고 밝혔다.

정책과 공약을 다룬 기사에서도 보도 분야는 한쪽으로 크게 쏠렸다. 부동산·개발 공약이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정책·공약을 언급한 기사 161건에서 다뤄진 정책 분야를 분석했다. 정책과 공약은 총 320회 언급됐는데 이중 절반인 159회(49.7%)가 부동산·개발 정책과 연관됐다. 민생·복지는 54회 다뤄져 17%를 차지했다. 기초자치구 공약은 7번 보도돼 전체의 2%에 그쳤다. 여성·성평등·환경 정책을 보도한 횟수는 3월 4주차보다 늘어났다. 선거일이 가까워지자 소수정당과 무소속 후보의 정책이 다뤄졌기 때문이다.

미디어감시연대는 “4주차에 비해 소수정당·무소속 후보를 다룬 보도가 늘어났지만 한 보수일간지는 후보들의 정책을 다루기보다 비슷한 이름을 화젯거리로 소비하는 데 그쳤다”며 “언론은 정책·공약 차이를 비롯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