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북부로 이전을 앞둔 9개 기관 노동자의 불안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퇴사를 고려하는 2030세대 청년노동자와 무기계약직이 많았다.

경기도공공기관노총(의장 김종우)은 4일 경기도 내 9개 공공기관 노동자 703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는 이미 동북부로 이전을 완료했거나 이전을 앞둔 9곳 노동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10~14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이전 반대 목소리가 압도적이다. 설문에 참여한 노동자 가운데 86.5%가 이전 발표 뒤 불안하다고 응답했고, 82.5%는 이전에 반대했다.

이전 발표 이후 퇴사를 고려한다는 응답도 높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69.95%는 퇴사를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심각하게 고려한다는 응답은 47.47%다. 특히 20대 노동자 85.5%가 이렇게 답했다.

기관을 이전해도 주거지를 옮기지 않겠다는 응답도 많았다. 75.6%가 주거지를 옮기지 않겠다고 했다. 부동산 대출이 배경으로 보인다. 응답자 가운데 63.6%는 부동산 대출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대부분은 이번 공공기관 3차 이전이 추진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응답자 78.6%는 소통이 부족했다고, 75.9%는 민주적 절차를 위배했다고 응답했다. 공정하지 않고(73.7%), 기관 운영의 독립성을 훼손했다(76.1%)는 것이다.

또 공공기관을 이전해도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75.5%로 높았다. 응답자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규제완화(36.8%), 자족도시 구축(26%)이 더 필요하다고 봤다. 공공기관 이전은 3.6%로 후순위다.

경기도는 2월 경기남부·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을 경기 북·동부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이들 기관은 모두 수원에 있다.

경기도 여론은 양분됐다. 경기도 가평을 지역구로 둔 김경호 도의원은 “기관 노동자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균형발전 측면에서 더 이상 격차를 두고만 볼 수 없다”며 “격차 심화를 막고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데 기관 노동자도 공직자 의식을 갖고 같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