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31일 오후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2021년 민주노총 투쟁선포대회를 열고 11월 총파업 투쟁을 예고했다. 이날 대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맞춰 서울 8곳과 전국 16곳에서 분산 개최됐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전국 곳곳에서 11월 총파업을 결의하는 투쟁선포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31일 오후 서울을 비롯한 전국 16개 지역에서 투쟁선포대회를 열고 “대선을 앞둔 11월 110만 조합원이 한날한시에 일손을 놓는 총파업을 진행하겠다”며 “이를 통해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전환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에서는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행사 본대회가 열렸다. 청와대 앞이나 광화문 인근을 비롯한 곳에서도 산별 노조·연맹이 흩어져 선전전을 포함한 행사를 진행했다. 서울에서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감안해 각 행사참여 인원을 10명 미만으로 제한했다. 다른 지역에서도 해당 지역 방역수칙에 따라 행사참여 인원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요구사항으로 △재난시기 해고금지 △재난생계소득 지급 △비정규직 철폐·부동산 투기소득 환수 △노동법 전면 개정 △국방예산 삭감과 무상 주택·교육·의료·돌봄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몇 십만원의 재난지원금으로는 도저히 생계가 막막한 특수고용직, 1년은 버텼지만 더 이상은 버티지 못하고 결국 가게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들과 그곳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의 절규를 도대체 언제까지 보고만 있을 것이냐”며 “올해 내내 양극화, 불평등체제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