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서울지역 사회단체들이 코로나19 재난 시기 위협받는 시민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 서울지역 사회운동 연대기구를 발족했다.

코로나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너머서울) 준비위원회는 30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5일 발족한 준비위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서울노동권익센터·사회진보연대·한국장애인철폐연대·기후위기대응 서울모임을 비롯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19 긴급 대응과 서울에서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고자 연대기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달 본격 출범하는 너머서울은 다음 달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후로 주요 의제들을 쟁점화할 계획이다. 이들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들에게 △사회적 약자·자영업자 긴급지원 △노동권과 안전한 일터 △사회안전망 확충 △공공의료 확충과 의료접근권 강화 △돌봄 공공성 강화 △친환경·공공교통 △기후위기 대응 △주거권 보장·임대료 부담 완화 △방역에 대한 인권 원칙 정립을 비롯한 정책 요구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정부 재난지원금 외에 빈곤층·불안정 노동자 등에 대해 추가 지원하고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임 시장 취임 직후 서울시 추경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며 “중증장애인과 맞춤형 공공일자리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소수자들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재화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지금 당장 감축할 계획을 세워, 2050년 탄소중립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재난시기 임대료 멈춤·인하 또는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무분별한 경전철 신설을 비롯한 개발 위주의 교통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하반기에는 내년 대선·지방선거 준비 국면에 맞춰 의제와 요구를 사회적으로 부각한다. 내년 하반기엔 주요 요구를 관철하고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