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가 2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원대책을 위한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방호복 차림을 한 조합원들이 국회 담벼락 곳곳에서 팻말 시위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보건의료노조가 24일까지 국회를 포함한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코로나19 전담병원 인력 지원대책을 요구하면서 집중행동을 벌인다. 24일은 국회가 본회의를 열고 2021년 1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는 날이다.

노조는 2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력 투쟁계획을 밝혔다. 노조는 24일까지 오전 11시30분에 기자회견을 열고 정오부터 오후 12시30분까지는 국회를 둘러싸는 ‘인간띠 잇기’ 퍼포먼스를 한다. 오후 2시부터 3시까지는 여야 당사 앞에서 선전전을 하고 오후 3시30분에서 4시까지 서강대교 밑에서 퍼포먼스를 연다.

노조는 지난달 2일부터 코로나19 대응 인력기준 마련과 생명안전수당 지급, 코로나19 전담병원 정규 인력 충원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농성하다가 이달 16일 국회로 농성장을 옮겼다.

노조는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3천42억원의 감염관리수당 예산이 본회의까지 전액 통과되기를 바라고 있다. 감염관리수당은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요구했던 코로나19 대응인력 생명안전수당과 같은 성격이다.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근무한 의료인력 2만명에게 하루 4만원씩을 지난해 6월부터 소급 적용해 올해 12월까지 지급하기 위한 예산은 여야 만장일치로 보건복지위를 통과했다. 추경안은 이날부터 23일까지 열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확정된다.

장용남 노조 삼척의료원 지부장은 “현장 노동자들의 시선이 모두 국회로 쏠려 있다”며 “사명감으로 버티고 있는 의료진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국회에서 노력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코로나19 전담병원 인력지원대책 마련 요구에 누구도 책임 있는 응답을 하지 않아 한 달이 넘는 시간을 거리에서 보냈다”며 “이제는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