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업체 호원이 허위·과장된 자료로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에 선정됐다는 의혹을 제기됐다.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는 호원에 대한 광주형일자리 선도기업 인증을 취소하라고 광주시에 촉구했다.

8일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가 공개한 호원의 ‘2019년 광주형 일자리 인증신청서’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 호원 고용인원(광주기준) 447명은 모두 정규직으로 명시돼 있다. 하지만 광주본부는 “당시 계약직 노동자가 존재하고 있었다”며 주장했다. 광주본부 관계자는 “당시 청소노동자 등 5명이 비정규 노동자였다”며 “해당 서류로 인증받은 이후엔 생산직 노동자 30여명이 비정규 노동자로 들어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광주본부는 “정규직수에 따라 광주시 보조금이 차등 지원된다”며 “이런 까닭에 호원이 신청서를 허위로 적었고 광주시는 이에 대해 문제제기하지 않고 그대로 인정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호원이 보조금을 과다청구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호원은 2019년 12월 ‘광주형 일자리 인증기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주시에 보조금 7천만원을 신청해 지원받았다.

광주본부 관계자는 “호원은 노사상생 워크숍을 갔다며 ‘H사’에 숙박비·식비·대관비 등을 1천300만원 지불했다는 영수증을 제시했지만, 해당 행사는 매년 호원에서 진행하는 사업계획 발표 연례행사”라며 “식대 등도 부풀려진 것 같다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H사는 호원의 자회사”라고 덧붙였다.

호원측은 반박했다. 호원 관계자는 “당시 청소노동자로 촉탁직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촉탁직은 노동자 입장에서도 동의하는 고용형태로 문제될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보조금과 관련해 “영수증도 첨부돼 있는 만큼 과다 청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4일 호원의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