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의 쿠데타 저항 시위 현장에서 발견된 최루탄. 한국에서 수입된 최루탄이라는 분석들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토론회 갈무리>

한국 노동·시민사회가 미얀마 군부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청산하도록 한국 정부와 기업을 압박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유경 국제분쟁전문기자는 3일 오전 보건의료노조와 국제민주연대가 공동으로 연 ‘미얀마 군부 쿠데타 상황과 시민들의 불복종 운동, 그리고 연대’ 온라인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군부독재에 저항했던 미얀마의 과거 역사와 최근 군부 쿠데타 이후 상황을 공유하고 어떻게 연대할지를 얘기했다.

그는 미얀마 군부가 사용하는 최루탄이 한국 기업 생산품이라고 주장하며 정부가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무기거래 조사단체인 영국 오메가리서치 재단도 한국 브랜드의 최루탄으로 추정했다”며 “수출기업에 압력을 넣는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얀마인 유학생인 묘헤인 미얀마독재타도위원회 회원은 “양곤 국제공항에 근무하는 관제탑 근무요원들의 파업이 100만달러 이상의 손실을 안기는 쿠데타 세력 타도투쟁의 핵심”이라며 “쿠데타 정부에 직접적인 손실을 가하는 연대 방법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유엔과 국제앰네스티 등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 가스전 개발사업을 통해 미얀마 군부 통제에 있는 국영기업에 천연가스 추출에 따른 이윤을 보장해 주고 있다”며 “정부는 미얀마 군부를 지원하는 한국 기업 투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마련하고 시행하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 등 224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도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국회가 한국 기업들과 미얀마 군부의 관계를 청산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