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보건의료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과 인력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9월에는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주 4일제를 요구하며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1일 노조는 지난 26일 온라인 화상회의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사업계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사업계획은 ‘코로나19 대응 보건의료인력의 노동조건 개선’과 ‘인력 확충’에 방점이 찍혀 있다. 코로나19 장기화 시대에 발맞춰 환자 중증도별 인력 기준과 적정 의료이용 기준을 체계화하고, 코로나19 전담병원의 정규인력을 늘리는 동시에 이들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보상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노조는 이를 위해 중앙과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팀·대책회의를 가동할 계획이다.

보건의료인력의 수급과 관리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보건의료인력지원법의 실질적 이행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된 불규칙한 교대근무와 야간근무, 불법의료 문제의 원인이 인력부족인 만큼 이를 해결하겠다는 복안이다. 주 4일제 도입과 비정규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로드맵 마련도 추진한다.

의료기관 기능과 역할의 혼선·중복으로 인한 의료기관 간 경쟁 문제, 의료영리화 저지를 선거의제와 정책과제로 제기한다. 공공병원 설립과 공공의료 인력 확충에도 나선다. 국립·사립대병원, 민간 중소병원, 지방의료원, 특수목적 공공병원 등 각 병원 특성에 맞는 공공적 발전과제 마련과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

노조는 “돈보다 생명을 기치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투쟁에 앞장서 왔던 보건의료 노동자들은 지구를 지키는 정의로운 투쟁의 대장정을 시작한다”는 내용의 기후위기 대응 특별결의문도 채택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코로나19로 대통령까지 나서서 약속할 정도로 의료현장의 인력부족 문제가 이슈화됐다”며 “올해가 기회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기”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