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울시 노동정책 성과를 민간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서울노동기준을 마련해 적용하겠다고 밝힌 적 있습니다. (저는 그뿐 아니라) 환경을 비롯한 다른 영역의 과제들에 대해서도 서울기준을 만들겠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은평구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민주노총 서울본부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을 비롯해 서울본부 가맹 6개 산별노조·연맹 대표자들이 참석해 서울시 노동정책에 관한 입장을 전달했다. 간담회는 총 1시간20분가량 진행됐다. 서울노동기준은 공공·민간일자리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민간기업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노동기준을 말한다. 우상호 후보는 최근 국회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비롯한 공공부문 일자리 모범정책이 민간기업으로 확산하지 못했다”며 “서울노동기준을 만들어 서울시 용역·계약·조달에 반영하는 등 서울시와 거래하는 기업이 노동권 보호에 책임을 다할 것을 요청하겠다”고 밝힌 적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우상호 후보는 서울본부의 ‘서울형 정의로운 전환’ 정책 제안에도 공감을 표했다. 정의로운 전환은 유해한 산업을 친환경적인 것으로 전환하면서 이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경제적·사회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서울본부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서울시 2050년 탄소배출 제로 전략’을 발표했지만 산업전환에 따른 좌초산업 일자리 문제에 대한 대책이 없어 마련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종합계획도 조속하게 수립해야 하고, 수립 과정에 노동자 참여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상호 후보는 “의료·돌봄·교통을 비롯한 공공부문 종사 노동자, 필수노동자를 위한 정책이 중요하다”며 “다른 누군가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이 행복해야 모든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선 뒤에도 노조와 만나 협의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우 후보는 “서울시장에 당선되고 나면 안 만나 준다고들 하는데, 1년에 적어도 네 번 이상은 노조와 만나 협의하고 수시로 의견을 경청해 함께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안된 내용들을 정리해 예산 등 현실 조건을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체계적으로 처리할 것”이라며 “대국회 요구에 대해서는 관련 상임위 진행 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본부는 우상호 후보에게 서울시 노동정책 방향으로 △노동자·시민 참여 확대와 행정 전문성 제고 △모든 일하는 시민을 위한 정책 △지속적인 고용·노동조건 개선과 성과 확장 △저탄소경제를 위한 서울형 정의로운 전환 △사회 공공성 강화 △성폭력 없는 일터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