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국회 환경노동위 산업재해 청문회가 열린 22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산재사망 다발 대기업 실태를 알리고 산재 예방체계 구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자들이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하는 기업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 실태를 공개하고, 각 기업에 산재 예방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2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청문회가 최근 발생한 산재사망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종합적인 산재 예방체계 구축의 시발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는 이날 산재 청문회 참석 기업이나 관련 현장에서 일하는 건설·택배노동자들이 함께했다.

노동자들은 2020년 시행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과 2022년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의 취지가 산재 예방체계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기업 내 안전보건 관련 투자·인력·예방계획 마련 △비정규·하청·특수고용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기업 내 안전관리 체계 확보 △각종 예방제도에 노동자 참여 권리 보장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기업·경영책임자는 하청업체 비율과 인력 증감 현황, 특수고용 노동자 투입 현황을 비롯한 사안에 대한 면밀한 반추 작업을 통해 면피용 보고와 계획이 아닌 실제 산재를 줄일 수 있는 내용을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위험성 평가, 근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 유해위험 작업중지를 비롯한 각종 예방제도에 노동자 참여 권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에 따르면 포스코에서 일하다 숨진 원·하청 노동자는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18명이다. 지난해 과로사한 택배노동자는 16명이다. 현대중공업에서는 1988년부터 현재까지 468명의 원·하청 노동자가 산재로 숨졌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10년간 GS건설 36명, 포스코건설 41명, 현대건설 46명이 산재로 사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