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와 미국 GM과의 매각협상이 단체협상 개정 불발과 협력업체의‘반란’ 으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GM은 최근 정밀실사를 마무리하고 이 달 말까지 본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 아래 인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단체협상 개정을 위한 대우차 노사교섭이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어 본계약 체결 일정에 차질이 예상된다.

더구나 대우차 협력업체들이 정리채권의 추가 변제와 자금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음 주부터 부품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본계약 체결이 일정대로 진행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사 단협개정 교섭 난항

대우차 노사는 4일 오후 단체협약 개정을 위한 6차 특별 교섭을 가졌으나양측의 입장만을 재확인한 채 교섭을 마쳤다. 양측은 지난 달 23일부터 5차례 협상을 벌였으나 진전을 보지 못하고 2일까지 냉각기를 가졌다.

노사 교섭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결렬될 경우 대우차 매각 본계약체결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GM측은 9월 채권단과 맺은 양해각서(MOU)에서 대우차 단협안 중 경영ㆍ인사권을 침해하는 부분을 제외해 줄 것을본계약 체결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웠기 때문.

노조측은 이 날 단협안 수용 조건으로 고용 및 노조승계, 정리해고자(1,750명)의 복직 을 요구했으나 회사측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는 특히 체불 임금에 대해 법적 대응을 진행할 계획이다. 노조관계자는 “8월분 휴가비와 상여금(10ㆍ12월분) 등 400억원을 받아내기위해 곧 법원에 회사 자산 가압류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협력업체, 부품공급 중단 위협

대우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는 이날 대우차 부평공장에서 임시총회를갖고 정리채권의 추가 변제와 자금지원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협신회는이들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다음 주부터 부품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밝혀 대우차 본계약 체결의 또 다른 ‘복병’ 으로 등장하고 있다.

협신회는 결의문에서 ▦ 대우차로부터 받지 못한 잔여 상거래 정리채권1조5,000억원을 GM과의 본계약 내용에 포함시켜 전액 변제해 주고 ▦ 산업은행이 지난 5월 지원책으로 약속한 1,223억원의 자금대출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우차가 GM과 본계약을 체결해 공장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때까지 수출이 원만히 이뤄지도록 대우차에 수출금융을 지원해 달라고 건의하고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11일부터 일주일간 대우차 전공장에 대한 부품공급을 거부키로 했다. 협신회 관계자는 “부품공급의 선결 조건으로 GM에 정리채권 지급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