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유튜브 채널 갈무리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110만 조합원 총파업을 비롯한 사업계획이 가까스로 승인됐다. 한때 ‘사업계획·예산안을 보완해 차기 임시대대에서 논의·승인하자’는 수정안이 나와 찬반투표까지 부쳐졌다. 통과된 사업계획에 따라 중앙위원회가 세부계획을 마련한다.

정기대대 사업계획안·예산안 논란

민주노총은 지난 5일 오후 72차 정기대대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의결했다. 정기대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41개 회의장에 대의원들이 40명 가량씩 분산해 모인 뒤 각 회의장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재적 대의원 1천709명 중 1천340명이 참석했다. 의장석이 마련된 서울 마포구 웨스트브릿지 라이브홀에도 민주노총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비롯한 스태프·기자단을 포함해 40명 정도가 모였다.

민주노총의 올해 핵심 사업계획은 ‘11월 110만 전체 조합원 한 날 한 시 동시 총파업’이다.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대선판을 흔들 수 있는 투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총파업 요구안으로는 △한국 사회 구조의 근본 전환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 3권 보장 △비정규직 완전 철폐 △코로나19 위기 국가의 고용·생존 책임을 내걸었다. 그 밖에도 △코로나19 대응 투쟁 △전략조직화사업으로 200만 민주노총 시대 △민주노총 방송국 설립 △청년노동자 전략사업 △조직강화사업을 제시했다. 사업계획과 예산 세부안은 중앙위원회로 위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업계획안·예산안 통과는 순조롭지 못했다. “사업안·예산안에 미흡한 점이 많으니 세부적인 것을 보완해 (승인을) 차기 임시대대로 이관하자”는 대의원들의 의견이 이어지면서다. 한 대의원은 영상을 통해 “대의원들이 의결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예산안이 아니다”며 “특히 예산은 보통 대대에서 안을 내고 거기서 조정·수정되는 의견을 받아야 하는데, (세부 예산확정은 중앙위로 위임해 달라니) 대대의 권한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년 동안 노조활동을 하면서 사업비에 관·항·목이 없는(비어 있는) 경우는 처음 봤다”거나 “(내용이 미흡한데) 중앙위로 안을 넘기면 대의원들이 발언할 기회가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결국 ‘모든 사업계획에 대한 승인을 차기 임시대의원대회로 이관하자’는 안건이 채택돼 찬반투표에 부쳐졌다. 투표 결과 재석 인원 1천122명 중 찬성 453명, 반대 668명으로 임시대대 이관안은 부결됐다. 양경수 위원장은 “준비가 많이 부족하고 논의 과정에서 혼란을 드린 것은 죄송하다”며 “당선되자마자 단식농성을 비롯한 활동들로 준비하는 시간이 부족했던 것도 있고, 대대에서 큰 방향 정도만 설정하고 구체적인 것은 오늘 선출될 부위원장들과 함께 담고자 했던 것도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부족한 부분은 중앙위로 이관해서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사업계획·예산안 세부 내용은 3월9일 중앙위원회에서 논의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대의원들은 대대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으로 위기의 남북관계 새 길을 열어 나가자”고 결의했다. 결의문에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조직체계를 구축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최나영 기사
▲ 최나영 기사

 

부위원장 6명 선출

부위원장에는 6명 후보가 선출됐다. 3명을 뽑은 여성명부 부위원장에는 4명이, 5명을 선출하는 일반명부 부위원장에는 8명이 각축했다. 투표 결과 여성명부 부위원장에는 기호 2번 김은희, 기호 3번 박희은 후보가 당선했다. 일반명부 부위원장에는 기호 1번 한성규, 기호 4번 양동규, 기호 7번 이양수, 기호 8번 이태의 후보가 선출됐다. 나머지 후보는 과반 득표에 실패했다.

한편 사상 초유의 온라인 정기대대는 녹록지 않았다. 회의를 주재한 양경수 위원장은 수시로 “온라인으로 대대를 진행하다 보니 많은 이야기를 듣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며 “발언을 가급적 짧게 해 주시고 중복되면 발언 철회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정기대대는 약 7시간 만에 끝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