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인 자동차 부품업체 ㈜호원에서 부당노동행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광주시장에게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 지정 취소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일 광주본부는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해 12월 노동·시민단체들에 ‘호원 회장을 만나 노사갈등 문제와 관련해 이야기하겠다’고 했지만 한 달이 지나도록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4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용섭 시장을 방문할 것”이라고 전했다. 호원은 기아차 광주공장의 1차 협력업체다. 2018년 8월 출범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광주글로벌모터스에 30억원을 투자하며 주주로 참여했다. 같은해 9월 양진석 호원 회장은 광주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25명 중 유일하게 민간기업 대표로 이름을 올렸다. 그해 12월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으로 선정됐다.

호원은 지난해부터 노조탄압 의혹을 받고 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호원지회(지회장 김영옥)는 지난해 1월 지회를 설립한 뒤부터 회사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조합원들에게 지회 탈퇴를 회유·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영옥 지회장은 사내 집회를 주도해 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9월 해고됐다. 다른 간부 2명도 정직 처분을 받았다. 전남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5일 지회가 제기한 부당해고·부당정직 구제신청을 기각했다. 지회는 지난해 1월부터 수차례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노조탄압과 관련한 진정을 제기했지만 감감무소식이라고 전했다.

광주본부는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합의, 노사상생, 공공에 의한 공동복지지원을 핵심 요소라 하고 있지만, 호원은 노사상생이 아닌 노동자의 권익 짓밟기를 1년 넘게 하고 있다”며 “호원의 선도기업 취소와 호원 회장의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자격박탈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광주시에 대한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은 적정임금·적정노동시간·노사책임경영·원하청 관계 개선을 비롯한 의제를 평가받아 선정된다. 세무조사 유예·경영안정자금한도 증액을 비롯한 14개 행·재정적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 선도기업과 관련해 (호원 회장과)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호원 노사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광주시는 지역 기업의 노사갈등과 어려움을 원만히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원 관계자는 “지노위에서 이미 지회의 부당해고 진정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며 “부당해고 구제신청 자체가 정당성이 없는 것이고 사실관계가 명확한 만큼 회사의 특별한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