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국민연금공단이 주주권을 행사해 포스코와 CJ대한통운 주주총회에서 공익이사 선임을 요구해야 한다고 노동·시민단체들이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를 비롯한 노동·시민단체는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앞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환경오염과 산업재해 사고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고, CJ대한통운은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방치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국민연금은 포스코의 최대주주다. 주식 11.43%를 보유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지분은 9.19%로 2대 주주다. 국민연금은 2018년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했다. 투자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해 주주와 기업의 이익 추구·성장·투명한 경영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면서 ‘기업의 이사회가 독립성에 문제가 있고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독립이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주주제안을 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아직 제대로 된 사외이사 후보 명단을 만들거나 추천한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돼 지역 환경과 지역민들의 건강에 해악을 끼치고 있다”며 국민연금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연임을 반대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포항시민의 암 사망률은 전국 평균 대비 1.37배다. 포항산단 인근 지역 주민들도 암 발생률은 전국 평균보다 무려 1.72배 높다. 산재 문제도 지적했다. 포스코에서는 2018년 이후 3년간 하청노동자 13명을 포함해 18명의 노동자가 숨졌다.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최정우 회장은 지난달 11일 이사회 추천을 받아 사실상 연임이 확정됐다. 3월 주주총회에서 선임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 단체는 CJ대한통운에 대해서도 “지난해에만 6명의 택배노동자 과로사가 CJ대한통운에서 발생했지만 진상규명이나 재발방지 대책도 내놓지 않았다”며 “국민연금은 문제 이사 선임을 반대하고 공익이사 선임을 요구해 과로사 재발 방지 대책을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