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야가 내정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신규 위원 후보들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불리한 보도를 막았던 ‘적폐 언론인’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언론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언론노조는 14일 국회와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 언론인에게 방송 심의를 맡기자는 정부여당과 국회의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방송을 심의하고 규제하는 공적 기구로 선거방송심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심의위원들은 높은 수준의 공공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요구받는다. 위원회는 9명의 심의위원으로 구성하는데, 대통령·여당·야당이 각각 3명씩 추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원 임기는 3년으로 기존 위원회 임기는 이달 29일로 끝난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내정자는 이장석 전 목포MBC 사장과 강선규 전 KBS비즈니스 사장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김재철 전 MBC 사장 당시 보도국장을 지냈다. 강씨는 2017년 언론노조가 발표한 ‘언론 부역자 명단’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 명단에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보도를 거부하거나 방해한 언론계 인사들이 포함돼 있다.

노조는 “언론장악 당사자인 국민의힘이 추천한 인사를 막론하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까지 정치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지 않은 인사를 추천하는 것을 맨정신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추천한 내정자는 김우석 정치평론가와 이상휘 세명대 교수다. 노조는 이들이 당직자를 지낸 이력을 문제 삼으며 정치적 중립성을 갖추지 못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노조는 “이번 심의위원 추천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정치 심의기구라는 오명을 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지위와 역할, 위원추천 방식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며 “전문성과 위원회 개혁을 추진할 인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조 KBS본부·MBC본부 및 목포지부·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도 지난 13일 자사 출신 내정자들에 대한 반대 성명을 냈다. 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도 같은날 여야 추천 인사에 대해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