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자치연대(대표의장 민명수)은 27일 오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8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자치개혁을 위한 4대 관행 청산운동을 선언했다.

참여자치연대는 "민선지방자치 실시 5년이 지나가고 있지만 아직도 중앙권력이 지방자치정신을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지방자치의 본래의 모습을 위해 지방분권특별법제정, 주민참여제도 확충 등 과감한 분권화를 위한 제도개혁을 추진하고 5년 동안 관행화된 자치관행을 청산해야한다"고 밝혔다.

참여자치연대는 지방자치개혁을 위해 청산해야할 4대 관행으로 △투명하지 못한 판공비 사용 △ 개발지상주의와 실적주의가 병합된 고질적인 각종 용역의 남발, 남용 △예산낭비의 대표적 사례인 선심성 예산지원 △ 관광성 지방의회의원 해외연수를 꼽고 이들을 청산하기 위한 주민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참여자치연대는 매월 기관별로 유형별 정보공개청구를 하여 판공비 공개조례 제정과 행정정보 공개조례 개정, 용역 사전심의 조례 제정, 보조금관리조례의 개정, 지방의회의원 해외연수 조례제정 등을 위한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와함께 대전참여자치연대는 올 12월 초 임의사회단체 보조금 분석결과 평가 발표와 2002년도 예산안 선심성 지수 평가 발표, 예산감시와 예산 환수운동, 시민토론회 등의 사업을 통해 내년 지방선거 후보자 공약화 촉구운동을 벌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