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진보정당 재창당 작업에 나서겠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는 14일 오후 7시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진보정당과 2002년 양대선거' 토론회에서 이같이 선언했다. 민주노동당 재창당추진위원회, 민주노총 정치위원회, 전국연합 진보정당특별위원회가 공동주최한 이날 토론회는 지난 보궐선거를 계기로 진보정당운동의 현실을 돌아보고 내년 지방차지에와 대통령선거에서 사회진보세력들의 연대를 통한 정치세력화 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또한 한국노총, 환경운동연합, 자치연대, 전국노점상연합, 한총련 등 정치세력화를 시도하고 있는 사회진보운동 단체들도 참여해 양대선거와 사회진보세력의 연대방안에 대한 각 단체의 입장을 밝혔다. 특히 참가단체들은 내년 선거가 진보진영의 정치세력화에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들을 아우르는 진보정당 창당 등 공동대응책 모색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을 같이 했다.

■ "최소강령으로 사회진보세력 연대 강화해야"

기조발제에 나선 정성희 민주노동당 재창당추진위원회 상임위원은 △ 민족민주세력의 단결로 100만표 획득 △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 자주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보 △ 범민주진영의 강력한 진보정당 및 대중적 조국통일 범민족 전선체 건설 등을 민주노동당의 목표로 제시했다. 정 위원은 이를 위해 조직적 대중기반 강화의 목표 아래 당 강령 수준을 낮추고 당명을 개정하는 등 당의 외연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당의 독자적 정치활동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내년 선거투쟁을 뒷받침하기 위해 노동자, 농민, 빈민, 학생 등의 대규모정치투쟁이 조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대연 전국연합 정책위원장은 "지난 9월 전진대회를 통해 향후 3년 안에 정당을 건설하고 10년을 전후해 자주적 민주정부를 수립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광범위한 민족민주전선과 민족민주정당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국연합은 또 민족민주정당의 조건으로 △자주민주통일 강령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을 중심으로 한 통일전선적 대중정당 지향 △대중주체의 정치활동 등을 내세웠다. 특히 전국연합은 내년 선거에서는 민족민주운동과 시민사회운동진영의 공동대응을 위한 연대틀 구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 각 단체 흐름을 어떻게 모아내느냐 과제 남아

토론자로 나선 한국노총 이정식 대외협력 본부장은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 속에서 한국노총의 중장기 정치세력화 계획이 새롭게 정립돼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독자적 정치세력화 일정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또 "민주노동당은 민주노총당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며 민주노동당을 포괄하는 새로운 정당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내년 2월 위원장 선거이후 한국노총의 새로운 정치방침이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 생태주의 △ 사회적 정의의 구현 △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 △ 비폭력 평화 등 녹색정치의 4가지 기둥을 중심으로 내년 지방자치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라며 △ 녹색이념에 동의하는 녹색후보 △ 무소속 원칙 △ 진보적 정치세력과의 사안별 정책적 연대 등을 선거참여원칙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지역간 네트워크 조직인 자치연대의 공동대표 김두관 남해군수는 내년 지방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방선거 이후 정치세력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지방선거에서 시민단체, 민주노동당 등 진보세력 등과 공동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해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노점상연합은 사회진보세력의 연대과정에서 내부의 정치적 견해차이를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최소강령과 내부적으로 민주집중제의 관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종합적 토론보다는 각 단체에서 개별적 고민들이 나열돼 이같은 내용을 어떻게 진보정당 흐름으로 통합할 지가 고민으로 남게 됐다.

▶ 관련자료 다운받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