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 42개 연구기관에 대한 기획예산처의 내년 예산 차등지급 방침이 국회 정무위에 안건 상정되는 과정에서 일부수정 됐으나, 여전히 차등지급을 고수하고 있어 '정부출연기관노조파괴와 예산차등 분쇄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을 구성한 과기노조 및 연전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예산심의위원회는 기획예산처의 출연기관 예산차등지급을 놓고 여야의원들이 격론을 벌여 조정안을 도출해 8일 정부위 본회의를 통과됐다. 정무위안은 14일부터 열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내달 1일 열리는 국회본회의에서 처리된다.

국회 정무위안은 △ 국무조정실 산하 42개 출연연구기관의 예산차등지급을 기존 4등급에서 3등급으로 조정하고 D등급을 폐지하고 C등급으로 상향조정 △ 내년도 예산 차등평가 기준의 근로기준법 위반항목들은 내년부터 적용하지 않는다 △ 평가등급 계산에 있어서 연구회의 기관 평가비중을 높여 연구회의 기관평가 70%, 기획예산처 경영혁신평가를 30% 반영한다고 정리했다.

이에 대해 과기노조는 "기획예산처의 불법적인 예산 차등배정안을 국회의원들까지 따르고 있다"며 14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공동투쟁 선포식을 갖는 등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기획예산처의 42개 출연기관 인건비 인상내역을 조사해보니 총 인건비 4.95%(약 80억6천만원)중에서 1.16%인 18억9천만원을 경영혁신비와 신규인원 인건비 등 다른 용도로 편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