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인권위원회(Asian Human Rights Commission) 등 아시아 지역 11개 NGO들이 30일 "한국의 의회와 정부가 국민의 최저생계를 보장하기 위해 예산을 확충하고 제도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홍콩, 파키스탄, 대만, 인도,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7개 나라 NGO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국 정부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을 통해 빈민들의 최저생계보장을 권리로 인정하고 있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11개 NGO들은 "빈민들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소외감이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소득보장 뿐 아니라 건강, 주거, 교육 등 포괄적인 영역이 보장돼야 한다"며 "더 많은 빈민들이 공공제도틀에서 생계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체계와 제도를 만들어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공동성명은 국내에서 지난 24일부터 18개 단체를 중심으로 '최저생계보장과 복지기본권확보를 위한 공동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아시아지역 NGO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추진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