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0일부터 29일까지 20일간 정부 부처와 각 산하 단체 및 지방자치단체 등 모두 402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국회 환경노동위도 12일부터 노동부, 4개 공단 등 5개 산하단체 및 6개 직속기관, 노동위원회, 노사정위, 서울시를 대상으로 각각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올해는 국정감사를 불과 사흘 앞두고 노동부 장관이 교체되면서 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다소 부실하게 진행될 수도 있으리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단 새 장관이 업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이고, 환경노동위도 위원장 교체 등의 환경의 변화가 있어, 장관에 대한 집중 추궁에 나서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설명. 반면 각 의원별로 준비한대로 국정감사에 임하되, 최근 통계조작 의혹 등 노동부의 지적사항에 실국장 등에 대해 매서운 추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 노동계도 이번 국정감사에 대해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을 갖고있다. 증인채택과 관련 적극적으로 모니터에 들어가고, 이번 증인에는 배제되기 했지만 울산 효성, 한국시그네틱스 등 용역직원 폭력사태에 대해 국정감사에서 적극 제기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환경노동위는 지난 7일 유용태 전 위원장이 장관으로 임명되면서 건설교통위의 이윤수 의원이 신임 위원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